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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G 경영의 개념과 접근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3. 11. 3.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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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G 경영은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경영하는 접근방식을 말합니다. 기업은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경영 등의 가치를 존중하고 추구함으로써 사회적 영향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SG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가치 창출에 도움을 주며, 투자자와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ESG 경영은 지속 가능한 경제와 사회적 번영을 추구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SG경영을 위한 변화

     

    ESG의 개념과 한국에서의 변화

    과거 국내 기업들이 가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또는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고민은 주로 사업장의 안전, 환경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관리, 사회공헌 사업 기획 및 수행,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과 발간 등에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기업들은 눈에 띄게 빠른 속도로 ESG 경영을 도입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맞는 적극적인 경영전략의 하나로 전환하는 시기를 겪고 있는 듯합니다. 

     

    ESG경영은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 철저하게 투자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경영활동 관련 리스크와 기회요인을 파악할 때 환경, 사회, 거버넌스는 지속적으로 전략적인 모니터링 이슈인데, 다시 말해 비즈니스 관계에서의 가치창출의 관점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SG경영에는 투자에 대한 리스크, 계약 관계에서의 비즈니스 거래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비즈니스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자 하는 근원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에는 재무적 가치에 대한 '건강한 약속 이행'에 대한 엄격하고 투명한 잣대이고, 기업가치에 연계된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ESG 경영은 '회계, 재무적 숫자는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기준과 조직이 있는데, 비재무적인 환경, 사회, 거버넌스(지배구조 또는 의사결정구조)에 해당하는 숫자가 아닌 경영활동 및 관련 지표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모아서 관리하고 공시하며 커뮤니케이션에 호라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이는 보통 글로벌 리포팅 기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그렇다면 우리 기업은 어떤 전략과 경영목표를 지니고 성과를 내어 고객과 투자자, 임직원 및 사회로부터 신뢰가치를 형성해 나갈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방향성을 찾는 단계로 나아갑니다.

     

    ESG 경영을 제대로 정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과 관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전사 차원의 전략적 ESG활용과 대응에 대한 기획관리를 할 수 있는 조직이나, 연관 부서 간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효과 있는 전략적 추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관심과 '왜 ESG를 실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기업의 노력과 혼란의 시기를 겪는 것은 한국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 및 비재무(ESG) 경영요소를 그들의 비즈니스 특성과 조직 상황에 맞춰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생각됩니다.

     

    Untact 시대가 불러온 ESG 경영 가속화

    코로나 위기로 기업 가치에 대한 평가 관점과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에서 더욱 철저하게 공급망과 기후환경리스크, 인권 및 안전·환경에 연계된 리스크가 중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현 시점에서의 투자와 수익, 매출과 함께 고객과 투자자로부터 요구되는 ESG 관련 리스크 관리 및 경영체계 등에 대한 투명한 공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재조명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언택트 비즈니스 시대의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은 '윤리'와 '책임' 그리고 '가치'를 넘어서 이제 '통합'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수행하는 ESG 경영의 전략적 실천을 의미합니다. 통합의 주요 요소는 신사업 기회(Opportunity), 리스크 관리(Risk), 파트너십 전략(Business Partnership)이 핵심입니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통합 경영의 영역(Integrated ESG)은 최근 눈에 띄게 변화하고 있는 관점이고, 이러한 변화는 당분간 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ESG 평가에 대한 논의

    ESG 경영에 대한 비유가 있습니다. 첫째, ESG 경영은 영어능력평가 시험의 종류와 공인된 영어점수입니다. 둘째, '공개된 데이터 없인,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없다(No data, No score)' 법칙입니다. 우선, 영어 실력을 늘려 공인 영어점수를 받고자 하는 것에는 목적이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취업을 하려는 경우, 유학을 가려는 경우, 아니면 스스로 영어 실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경우, 또는 승진이나 이직을 위해 반드시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 등 각자 사정에 따라 목적은 달라집니다. 기업의 ESG 평가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즉, ESG 평가에 대한 대응과 그에 대한 등급을 받는 것에 대한 명확한 목적과 우선순위가 기업 자체적으로 먼저 세워져야 합니다. 필요 없는 테스트를 받기 이전에 테스트의 목적을 먼저 생각해보아야 하며, 어떤 테스트를 보든 비슷한 유형이 출제되는 경우에는 항상 맞는 문제와 틀리는 문제를 구별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ESG 평가 종류 및 체계
    ESG 평가 종류 및 체계- 딜로이트 분석

     두번째로, ESG 평가에 있어서 '공개된 데이터 없인,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없다' 법칙은 기본입니다. 비재무(ESG) 정보가 공개되지 않으면 평가를 받을 수도 없고 따라서 등급이나 점수를 획득할 수 없는 것입니다. 평가의 필요성과 대응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면 빠른 시일 내 ESG 경영 요소 및 공시를 위한 경영 현황이 어떤 상황인지 진단을 하고, 단기 과제와 중장기 과제를 만들어 전사차원에서 관련 주요 부소의 성과 관리 시 함께 관리하여야 합니다. 평가는 '개선한 부분(Progress) 기반의 결과(Result)'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ESG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이 준수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상세 이행 전략과 과제를 체계적으로 설명해야 (Comply or explain)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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