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SG 경영을 위한 TCFD Framework
    카테고리 없음 2023. 10. 27. 20:08
    728x90

    2022년 3월,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투자자를 위한 기후 관련 공개강화 및 표준화 규칙을 발표합니다. 기후 환경에 대한 우려와 함께 투자자에 대한 보고의 일환으로도 자발적인 환경 공개가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은 이미 기후 관련 재무 공개 태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를 따르는 공식 ESG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환경영향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ESG대표이미지
    ESG와 TCFD

    넷제로(NET-Zero)를 실현하기 위한 ESG 보고 체계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표준이 있어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준으로 인해 투자자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기업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웠습니다. 2023년 7월, TCFD가 발표한 4가지 핵심 원칙 및 11가지 공개사항과 일치하는 ISSB 표준이 발표된 후 금융안정위원회(Financial Stability Board)는 TCFD 작업을 완료하였고 향후 IFRS(국제회계표준,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재단이 모니터링을 맡을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TCFD의 업무수행은 완료되었지만 기업들이 원할 경우 TCFD  권장사항은 계속사영할 수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는 필수적인 ISSB(International Sustainable Standard Board) 보고를 준수한 것으로 봅니다. 즉 이미 TCFD기준의 ESG 프로그램을 구현한 기업은 처음부터 다시 ESG시스템을 구축할 필요는 없습니다.

     

    TCFD는 무엇인가?

    TCFD는 금융안정위원회(Financial Stability Board)에 의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개에 대한 권장사항을 개발하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G20의 재무장관들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이러한 권고사항의 필요성을 인정함으로 역할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TCFD에서 제안하는 권장사항의 목표는 다음의 프레임워크 기초를 만드는 것입니다.

    • 투자, 신용평가, 보험 인수의 결정을 위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 프레임워크 구축
    • 투자자, 이해관계자(Stakeholders)들이 금융 부문에서 탄소 관련 자산의 존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프레임워크 구축
    • 금융 부문이 기후 관련한 위험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에 대한 판단을 가능케 하는 프레임워크 구축

    이를 바탕으로 TCFD는 보고하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효과적인 정보 공개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였습니다. TCFD 활동 이전의 ESG보고는 상대적으로 DIY 프로세스인 경우가 많았지만, TCFD의 활동으로 인해 보고된 데이터가 투자자에게 보다 의미가 있고,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갖는 방식으로 표시되도록 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TCFD의 역할: How Does the TCFD Work?

    TCFD의 권장사항과 표준은 모든 기업들에게 지침을 제공함과 동시에 산업부문별로 지원을 제공함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 부문별 지원은 두가지 그룹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금융부문 그룹 (Financial Sector Industries)
      - 은행, 보험사, 자산운용사, 자산 소유자(Asset Owners)
    2. 비금융부문 그룹(Non-Financial Groups)
      - 에너지, 운송, 소재부품 및 건축, 농업, 식품, 임산

    비금융 부문은 특히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 물 사용량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TCFD의 지침서에는 금융 및 비금융 부문 회사를 위한 다양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고 또한 기업이 기후 관련 위험 관리 프로세스가 회사의 대규모 운영 및 관리 관행과 완전히 통합되도록 돕는 단계별 지원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TCFD 권장사항

    1. Governance(지배구조)
    2. Strategy(전략)
    3. 위기관리(Risk Management)
    4. 지표 및 목표(Metrics & Targets)

    Governance (지배구조)

    모든 ESG 보고에 대한 기준들이 Governance 부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TCFD 프레임워크에서는 보고 기업의 기후 관련 위험 및 기회에 대한 평가 및 관리에 대한 이사회의 감독, 경영진의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trategy (전략)

    TCFD는 미래에 초점을 맞춘 공시를 제공하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단순히 "최신의 환경보고서"로는 충분하지 않고 아래의 사항에 대해 보고 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 단기, 중기, 장기에 걸친 기후 관련 리스크 및 기회에 대한 분석
    • 비즈니스, 핵심전략 및 재무 계획에 있어 기후관련 잠재적 리스크와 기회 요소

    Risk Management (위험관리)

    이 원칙은 프로세스, 특히 보고 주체인 조직이 기후 관련 위험을 식별, 평가 및 관리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 공개는 기업에 이런 프로세스가 조직의 전반적인 위험 관리에 어떻게 통합되는지 설명하는 것을 요구하며, ESG 보고 및 기후 관련 재무 공개가 회사만의 일이 아닌 이유를 강조합니다.

    Metrics & Targets (지표와 목표)

    많은 조직들은 기후 또는 ESG 보고를 생각할 때,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하기보다는 측정 기준과 목표로 바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TCFD의 권고사항은 이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마지막 단계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수치화한 공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기후 위험 및 기회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기준 및 이러한 측정 기준이 조직의 전략 및 위험 관리 프로세스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여부
    • Scope1, 2 (필요에 따라 Scope 3)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관련 위험들
    • 기후 위험과 기회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목표와 이러한 문서화된 목표에 대한 성과

    TCFD에 따른 효과적인 공시 원칙

    기후와 ESG 보고는 매년 새로운 부문과 기업이 보고 프로그램과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는 등의 진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TCFD는 어떤 표준도 일률적인 솔루션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따라서 권고 및 지침 문서와 함께 효과적인 공개원칙을 발표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품질의 데이터 보고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TCFD의 공시원칙은 대체로 재무 보고를 위한 다른 주류의 국제적 프레임워크와 일치하며 대부분의 재무 공시 제공자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러한 원칙은 재무 정보의 질적, 양적 특성과 FSB가 TCFD를 설립할 때 강조한 바와 같이 일관되고, 비교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고, 명확하고 효율적인 공시를 산출하는 전반적인 목표에 의해 고지됩니다. 이 원칙들을 종합하면, 조직이 기후 관련 문제와 그 거버넌스, 전략, 리스크 관리, 측정 기준 및 목표사이의 연관성과 연결을 명확하게 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원칙 1. 공시는 관련 정보를 제시해야 합니다 (Disclosures should present relevant information)

    조직은 기후 관련 위험과 기회가 시장, 비즈니스, 기업 또는 투자 전략, 재무제표, 미래 현금 흐름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관련 정보를 흐리지 않기 위해, 중요하지 않거나 중복적인 경우는 해당 내용을 삭제해야 합니다. 다만, 특정한 위험이나 이슈가 투자자와 시장의 관심이나 주의를 끌 때에는 위험이나 이슈가 중요하지 않다는 문구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위험이나 이슈가 고려되었고 간과되지 않음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제공 정보의 사용자가 조직의 공시와 기후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식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정보의 유형, 정보가 제시되는 방식 및 첨부된 주석은 조직마다 다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은 용인됩니다.
    • 기후 관련 영향은 단기, 중기 및 장기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만성적이고 점진적인 영향( 온도 패턴의 변화로 인한 영향 등)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하고 갑작스러운 파괴적인 영향(홍수, 가뭄 또는 갑작스러운 규제 조치로 인한 영향 등)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조직은 다양한 기간과 영향 유형을 고려하고 해결함으로써 기후 관련 문제가 가치 창출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의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리포트를 작성하는 조직은 정보 이용자의 이해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 일반적인 정보 공개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제안된 측정 기준은 위험이나 성과에 대해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하며, 이는 조직이 위험과 기회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원칙 2. 공시는 구체적이고 완전해야 합니다. (Disclosures should be specific and complete)

    • 보고서는 조직의 잠재적인 기후 관련 영향에 대한 노출, 잠재적인 특성과 영향의 크기, 조직의 거버넌스, 전략, 기후 관련 위험 관리 프로세스, 기후 관련 위험 및 기회 관리 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해야 합니다.
    • 충분히 포괄적이기 위해서, 공시는 이용자가 실제 성과와 비교하여 그들의 이전 목표를 평가하고 가능한 미래 재무적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과거와 미래 지행적인 정보들을 포함해야 합니다.
    • 정량적 정보를 위해 공시에는 정의와 적용범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하며, 미래 지향적 데이터를 위해 사용되는 주요 가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정량적 공시는 투자 의사의 결정 및 리스크 관리를 위해 조직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와 반드시 일치되어야 합니다.
    • 시나리오 분석은 투자 의사 결정 및 리스크 관리를 위해 조직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또는 기타 정보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적절한 경우, 조직은 또한 질적 및 양적 측면에서 주요 기본 방법론 및 가정의 변화에 대한 노출(exposures) 또는 선택된 리스크 메트릭에 대한 영향을 입증해야 합니다.

    원칙 3. 공시는 명확하고, 균형 잡혀 있으며,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Disclosures should be, clear, balanced, and understandable)

    • 공시는 다양한 금융부문에서의 사용자(e.g. 투자자, 대출기관, 보험사 등)의 요구에 부응하는 금융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수준의 보고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시는 전문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야 하지만 덜 전문적인 사용자에게는 간결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주요 정보가 효율적으로 식별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 공시는 질적 정보와 양적 정보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보여주고 텍스트, 숫자 및 그래픽 프리젠테이션이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 공정하고 균형 잡힌 서술형 설명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나 발전사항을 포함하여 양적 공시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제공해야 합니다. 나아가 균형 잡힌 서술형 설명은 기회뿐만 아니라 위험도 편향되지 않는 방식으로 기술될 것이 요구됩니다.
    • 공시 내용은 쟁점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을 제공해야 하며, 공시내용에 사용되는 용어는 사용자가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설명되고 정의되어야 합니다.

    원칙 4. 공시는 시계열적으로도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Disclosures should be consistent over time)

    • 공시의 이용자가 기후 관련 이슈가 조직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의 전개와 과정발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관성 있게 공시해야 합니다. 기간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기간별로 일관된 형식, 언어 및 메트릭을 사용하여 공시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비교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비교 정보를 준비하거나 재작성할 수 없더라도 새로운 공시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는 있습니다.
    • 기후 관련 공시의 상대적 미성숙으로 인해 공시 및 관련 접근법 또는 형식의 변화( 기후 관련 이슈의 변화와 리스크 관행, 거버넌스, 측정 방법론 또는 회계관행의 진화 등)가 있는 경우, 그러한 변화는 설명되어야 합니다.

    원칙 5. 공시는 업종, 산업 또는 포트폴리오 내의 조직간 비교가능해야 합니다.

    (Disclosures should be comparable among organizations within a sector, industry, or portfolio)

    • 공시를 통해 조직의 전략, 비즈니스 활동, 리스크, 성과 등을 조직 전반과 부문 및 업종 내에서 의미 있는 비교가 가능해야 합니다.
    • 공시에 제공되는 세부사항 수준은 부문(sector) 간 및 포트폴리오 수준(해당되는 경우)에서 위험을 비교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칙 6. 공시는 신뢰할 수 있고 검증가능하며,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Disclosures should be reliable, verifiable, and objective)

    • 공시는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정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정확하고 중립적이어야 하며, 편견이 없어야 합니다.
    • 미래 지향적인 공시는 본질적으로 조직의 판단을 수반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능한 공시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야 하며 발전하면서 일반적인 업계 관행을 포함하는 동급 최고의 측정 방법론을 사용해야 합니다.
    • 공시에 보고된 정보가 고품질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정의, 수집, 기록 및 분석되어야 합니다. 미래 지향적인 정보의 경우, 사용된 가정을 출처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독립적인 외부 보증의 요건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재무 보고에 사용된 것과 동일하거나 실질적으로 유사한 내부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원칙 7. 공시는 적시에 제공되어야 합니다. (Disclosures should be provided on a timely basis)

    • 정보는 적어도 주류의 재무 보고서 내에서 연간 단위로 정보 이용자에게 전달되거나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여 적시에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 기후 관련 위험은 파괴적인 사건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조직은 적절한 시기에 기후 관련 공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TCFD 구현을 추구하는 회사는 투자자들이 재무적으로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신뢰를 주기 위해 처음부터 이러한 원칙을 따르도록 해야 합니다.

    TCFD 리포트를 위한 준비사항

    TCFD 보고서 샘플은 다양한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TCFD 보고서는 독립형 문서로 작성될 수도 있고, 관련 공시들이 언급되고 효과적인 공시들을 위한 원칙들이 준수되는 한 더 큰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 보고서와 같이 기존 문서들을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ESG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단순히 올바른 표준 및 공시 제목으로 표를 만들거나 빈칸을 채우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작업은 보고서의 경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시간적 경계(일반적으로 보고 연도)와 지리(보고서가 단일 시설의 운영을 포함하는지, 단일 국가의 모든 시설을 포함하는지 여부)가 모두 포함됩니다.

     

    경계가 설정되면 중요성의 관점에서 공시 요구사항을 검토해야 합니다. 모든 조직이 동일한 공시를 작성하거나 최소한 동일한 수준의 세부사항을 완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고서의 경계 내에서 작성 조직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중요한 공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성은 내부 요소와 외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때로는 조직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 방식에는 덜 중요해 보일 수 있지만 잠재적 투자자가 ESG 성과를 한 회사에서 다른 회사로 평가하는 방식에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부 및 외부 고려사항을 모두 중요성 평가에 포함시켜서 판단되어야 합니다.

     

    TCFD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사항

    TCFD 보고서는 조직의 운영, ESG 목표 및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의 성과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하기 위해 서술적으로 적성되는 것으로, 단순한 수치 분석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TCFD 호환 보고서의 일반적인 형식은 4개의 핵심 요소와 11가지의 공개를 기본으로 합니다. 보고서의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ecutive Summary
      - 회사개요
      - 보고서 주요 하이라이트
      - TCFD 권장 사항에 대한 회사의 수행(Commitment to TCFD recommendations)
    • Introduction
      - TCFD 보고에 대한 회사의 동기부여(Motivation)
      - 경계의 정의 및 중요성 평가 사항
      -Description of the company's annual performance, either by revenue, workforce, production rates or other metric of intensity that can be compared year over year
    • Governance
      - 기후 관련 이슈에 대한 거버넌스 구조
      - 이사회 감독사항 및 ESG 참여
      - 리더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명확한 진술을 포함한 기후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정책 및 프로세스
      - ESG 성과와 관련된 경영진 보상 공개
      - ESG 목표를 향한 기후 위험 및 진전이 이사회나 기타 리더십 위원회에 전달되는 방법
    • Strategy
      - 기후 관련 위험 및 기회에 대한 회사의 전략적 접근 방식
      -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에 기후적 고려 사항을 통합하고 이러한 통합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다음 사항에 맞는 설명을 포함해야 함
      (제품 및 서비스 / 공급망 및 가치사슬 / 적응 및 완화 활동(Adaptation and mitigation activities) / 연구개발 투자 / 실제 운영(운영형태 및 시설 위치 등) 사항 / 인수 또는 매각(Acquisitions or divestments) / 자본 접근성(Access to capital))
      -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기후 목표와 관련된 주요 성과 지표 및 이러한 기간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관련 사항
      - 기후 위험 및 기회와 관련된 재무 성과 및 Net-Zero 운영 체제로의 전환과 관련된 비용 및 수익
      - 점진적 온도 상승에 따른 기후 관련 시나리오별 전략의 효능(strategy's resilience) 평가
    • Risk Management
      - 중요성 평가(Assessment of Significance)를 포함한 기후 관련 위험의 식별 및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
      - 다음 범주와 관련된 조직 고유의 위험 정의
        (Transition risks / Physical risks / Resource efficiency / Energy source / Products and services / market / Resilience)
      - 위험 완화 전략 및 조치, 여기에는 각 위험 유형에 대해 완화를 우선시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 심각한 기후 이벤트에 대한 비상계획
      - 기후 관련 리스크 관리가 대규모 기업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와 어떻게 통합되는지 설명
      - 은행, 보험사, 자산 소유자, 자산 관리사 등 다양한 부문에 특화된 추가 리스크 관리 설명
    • Metrics and Targets
      - 온실가스 배출량 자료 공개(Scope 1,2,3)
      - 배출량 산정 방법론 설명
      - 위의 위험 관리 섹션에 설명된 각 위험 범주를 포함한 배출량 감축 목표 및 일정표
      - 이전 배출량 감축 목표의 진행 상황
      - 보수 정책에 진보가 포함되는 방식(How progress is incorporated into remuneration policies)에 대한 설명
      - 연도별 추세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성과지표 및 목표에 대한 과거 데이터 정리

    다음 섹션은 자체적으로 만들어질 수도 있고, 위의 보고 섹션에 통합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포함은 보다 강력한 보고서로 인정받을 수 있고 미래의 잠재적 성과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게 될 수 있습니다.

    • Opportunities(기회 요소)
      - 기후 관련 기회의 식별
      -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회사의 이니셔티브
      - 기후 관련 투자에 대한 재정적 영향 및 잠재적 수익률 정보
    • Reporting and Data
      - 데이터 소스 및 데이터 품질보증 프로세스 설명
      - 기후관련 자료의 보고 빈도 및 방법
      - 국제 보고 표준(예를 들어 ISSB)과의  연계
    • Engagement
      - ESG 문제에 대한 투자자, 규제 당국 및 기타 이해관계자 참여 사항
      - 실행된 피드백과 새로운 방안 및 협약 결과로 취한 조치
    • Conclusion and Forward-Looking Statement(결론 및 미래지향적 기술)
      - 보고서에서 얻을 수 있는 주요 이점에 대한 요약
      - 지속적인 투명성 및 보고 개선에 대한 회사의 약속
      -  향후 ESG 및 기후 관련 노력에 대한 전망 기술

    전반적으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ESG성과, Net-Zero 운영으로 전환하는 동안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제, 시장 성장 및 수익 증대 기회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TCFD와 다른 ESG  리포팅 프레임워크의 통합

    많은 기업들이 TCFD 프레임워크와 권고사항을 따르는 것은 금융 산업에 일관되고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지만, TCFD는 더 이상 업데이트 되고 있는 표준이 아니기 때문에 ISSB와 같은 다른 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보고서를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ESG 프레임워크에 대한 정보를 찾는다면 기사: 2023년 "ESG Reporting Framewrk"를 참고해 보세요. 이러한 내용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각각 특정 산업 또는 특정 지리적 요인에 따른 적용 방법들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TCFD 보고서를 다른 프레임워크 및 표준과 통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리포팅 솔루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복잡성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ESG 리포팅 플랫폼은 TCFD, ISSB 등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준수하도록 이미 설계되었으며 보고 요구사항을 매년 충족하도록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