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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G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25가지 TIP!
    카테고리 없음 2023. 10. 30.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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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G경영을 위한 회사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축하고 관리할지 어려운 현실 속에서 여기서 소개할 지속가능성 체크리스트는 전사적인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어떻게 시작하고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하며, 기업으로서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결과와 스토리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단계를 확인하는 방법에 로드맵을 제시할 것입니다.

    THE SUSTAINABILITY CHECKLIST

    지속가능성 체크리스트 구성

    이 가이드는 여러 섹션으로 구분됩니다: 기초 마련, 프로그램 시작, 환경 이니셔티브,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 책임의 수용, 성공 축하, 인증 완료, 마케팅 계획 작성으로 구분됩니다. 각 섹션에는 해당 단계를 달성하고 의도적으로 성공적인 지속가능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크리스트 구성
    체크리스트 이미지

    LAYING THE FOUNDATION : 기초 수립

    1. 그린 미션 선언문 작성
      그린미션 선언문은 무엇이 가장 중요하고 여러분 회사가 자연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조직과 그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미 대단히 중요한 미션 선언문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린 미션 선언문은 보충적인 것이지 새로운 기업 미션 선언문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미션 선언문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선언의 이유, 목표, 성공 기준을 포함하여 어떻게 그 미션이 지속가능성 관점을 통해 전달될 수 있는지 고려해 보세요.
      - NIKE 그린 선언문 참조
      "우리의 사명은 인간의 잠재력을 확장시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획기적인 스포츠 혁신을 창조하고, 우리의 제품을 더 지속 가능하게 만들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글로벌 팀을 만들고, 우리가 살고 일하는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혁신을 이루겠습니다."

    2. Green Team 구성
      기업 내에서 건설적이고 진보적인 팀을 조직하는 것은 지속 가능성 여정에서 가장 힘을 실어주고 가치 있는 조치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초기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환경 친화적인 되려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생산적인 녹색팀 또는 지속가능성 위원회를 구성하여 책임을 주도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직원들로 구성된 이팀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주요 책임 분야인 운영과 문화에 중점을 둡니다. 운영의 초점은 환경 영향을 줄이고 잠재적으로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정책과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다른 초점인 녹색 문화를 만드는 것은 직원 참여와 지속 가능성의 이유와 방법에 대해 직원들을 교육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참여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3. 올바른 직원의 참여
      그린 팀에 포함시킬 직원을 결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가장 많은 의사 결정권을 가진 가장 나이 많은 직원을 포함하는 것일 수 있지만, 성공적인 그린팀을 위해서는 열정을 필요로 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해 가장 관심이 크고,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의지의 실제 행동을 끝까지 따를 사람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회사의 상위 직급자들이 프로그램에 대해 처음과 달리 관심이 식어간다면, 당신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이 실제 결과를 얻는 것을 보고 나중에 그린팀에 합류하고 싶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지속가능성 계획 작성
      지속 가능성 계획은 지속 가능성 추진 요인, 목표 및 KPI(주요 성과 지표), 실행 계획 및 구현 계획 등 여러가지 주요 구성 요소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포괄적인 플레이북이 됩니다.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지속 가능성 추진 요인에는 에너지, 물, 음식, 폐기물, 건물, 제품 및 포장, 공급망, 교통, 지역 사회, 직원 및 비즈니스 기능 분야가 포함됩니다.

      낮은 노력으로 시작하는 높은 효과의 이니셔티브는 초기에 어느 정도의 성공을 달성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조직의 관심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노력의 이니셔티브는 지속 가능성이 항상 광범위한 노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회사의 구성원들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LED 전구로 전환하거나, 낮은 유량의 고정 장치로 교체하거나, 재활용 화장지를 사용하는 것처럼 쉬울 수 있습니다.

    5. 친환경 평가 완료(EcoAssessment)- EcoScore를 생성하는 도구 사용
      여러분이 가야 할 곳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지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친환경 평가 도구는 여러분이 이미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로 순위를 매기고 기준 점수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거기서 여러분은 여러분이 달성하고 싶은 점수 또는 인증 수준에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출처: GBB

    6. 모든 직원에게 목표 및 계획 발표 및 전달
       성공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이 회사의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인 위치에 자리잡아야 합니다. 리더들은 직원들을 설득하고 정치적 압력을 해결하기 위해서만 이를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지속가능한 회사가 되기 위해 진지하게 임하고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공식적인 출범 행사는 이러한 헌신을 보여주고 회사의 새로운 목적 중심 목표를 전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7. 녹색조달정책의 시행

     녹색 조달 정책(GPP)은 기업이 자사의 확립된 전사적 환경 기준과 일치하는 재료, 공급 및 서비스를 획득하고 있음을 보장합니다. GPP는 내부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구입한 제품(예를 들어 사무용품 및 장비)과 사업 자체의 제품 및 서비스 생산(사업 제품에 사용되는 재료)에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녹색 구매는 소비 및 최종 수명 종료를 통한 구매의 즉각적이고 미래적인 영향을 고려할 때 환경적 영향이 낮고 소재 및 소싱 및 제조 관행 측면에서 더 지속 가능한 것입니다.

    녹색 조달 정책에 대해 알아보기 - 바로기기

     8. 재활용 활성화(Recycle Everywhere)

      재활용은 제조, 공급망, 사무실 및 가정에 이르기까지 회사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폐기물 감사를 실시하여 무엇이 처리되고 있는지와 개선해야할 부분을 확인하세요. 가능한 모든 것을 재활용하려는 본능은 당연하지만 오염을 방지하고 모든 것이 실제로 재활용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역의 재활용 제한 사항을 평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별도의 스트림 통을 사용하고 직원들이 무엇을 버리고 있는지 더 생각하고 오염을 줄이도록 촉구하기 위해 모든 사람의 책상에 있는 재활용 통을 중앙 집중식 공간에 있는 몇 개로만 제한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9. 플라스틱 제거
     일회용 플라스틱은 환경에 해로우며 회사의 지속 가능성 계획의 일부로 단계적으로 폐지되어야 합니다. 폐기물 감사를 통해 사업장에서 가장 많은 플라스틱을 배출하는 지역을 먼저 결정한 다음 플라스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은 현장에서 플라스틱 물병을 금지하고 물병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하며 직원들이 자신의 집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분야 중 하나는 포장입니다.

     

    10. 폐기물 제거

      재활용이 중요하지만, 회사의 모든 과정에서 폐기물을 제거하고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폐기물 제로화 과정은 근본적으로 모든 재료와 제품이 재사용되어 폐기물이 없는 자원 및 제품 수명 주기를 재설계하도록 장려하는 폐기물 방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목표는 쓰레기를 매립지, 소각로 또는 해양으로 보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자신의 전체 운영 및 폐기물 스트림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재평가를 요구합니다. 효율성을 높이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운영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외에도 일부 폐기물 스트림이 적절하게 구성되면 새로운 수익원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11. 보다 효율적인 조명으로 전환

      친환경 조명은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디자인은 회사의 전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환경 인증을 향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지속 가능한 조명 장치가 확산됨에 따라 작업 환경에 더 도움이 되는 다양한 조명 상태를 만들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12. 친환경 에너지 사용

      녹색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계획이 됩니다. 종종 높은 비용이 재생 에너지의 채택과 관련되어 있지만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13. 차량의 화석 연료 사용 감소

    화석 연료 사용과 관련된 배출량은 기후 변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회사의 단순한 프로세스를 넘어 직원 개개인의 습관을 포함하고 전체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회사의 화석 연료 사용량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석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기회가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격작업 : 원격 근무는 거의 완벽하게 업무 이동과 관련된 배출가스를 차단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자동차가 사무실에서 이동할 때 사용하는 가스, 이동하는 버스의 배출가스, 그리고 사무실을 오가는 직원들에게 소비되는 화석연료가 절약됩니다. 완전히 원격근무 기회를 포함하든, 혼합 스케줄을 포함하든, 화석연료 사용은 상당히 줄어듭니다.

     

    전기차 : 선호하는 주차 공간에 EV 충전소를 제공하여 직원들에게 EV를 사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차량에 EV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EV)는 재생 에너지를 공급받는 스테이션에서 충전 시 화석연료 사용량을 완전히 상쇄합니다. 

     

    카풀 : 카풀은 사무실을 오가는 차량의 수를 줄여 화석연료 사용을 줄입니다. 만약 당신의 회사가 전기차를 통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카풀을 장려하는 것이 당신의 이동 관련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가지 방법은 주차장의 크기를 줄이고 카풀 자리만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카풀을 하는 직원들이게 약간의 보너스를 주는 것도 도입이 됩니다.

     

    대중교통 이용권 :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 구축된 도시에서 직원들이 개별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도록 권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중 교통 패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비용을 상쇄하고 인센티브를 늘리기 위해 전액 또는 할인된 가격의 교통 패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4. 직원 복리 후생 강화

     회사의 성공에는 이윤만큼 직원의 웰빙이 중요하며 직원의 행복과 만족을 우선시하는 것이 이윤을 증대시키고 더 나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것입니다. 이것을 통합하는 방법의 한 예는 직원들이 그들의 일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집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며칠 동안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적절한 유가 시간을 제공하여 시행하며 의사 소견서가 필요 없는 정신 건강일을 직원들에게 당신이 그들의 정신 건강을 우선시하는 것을 반영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직장에서 최대한 생선적이고 행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만족의 관건입니다. 직원들이 편안하게 의견을 내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열린 회사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15. 자선단체에 기부하기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화하게 됩니다. 어떤 자선단체에 기부할지를 고려할 때, 여러분의 사명과 가치, 미래에 대한 비전에 가장 밀접하게 부합하는 자선단체와 대의에 기부해야 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어떤 자선단체에 기부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직원들의 행복을 향상하고 그들이 믿는 것을 우선시하는 회사를 위해 일하는 것처럼 느끼게 할 것입니다.

     

    16. 지역 커뮤니티 지원

     어떤 자선단체에 기부할 것인지와 원인을 고려할 때,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변 지역에 부동산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지역 자선단체를 살펴보는 것이 좋은 사례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직원들과 고객들에게 당신이 지역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당신의 성공을 사용하는데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또 다른 방법은 당신의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의 하나의 대의명분을 도울 수 있는 지역 행사를 후원하는 것입니다. 해외 사업의 경우, 당신이 현지에서 환원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지인들이 관리직을 맡고 전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정한 임금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17.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 수용

      진정으로 포용적이고 공평한 직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당신의 노동력이 당신 지역의 풍요와 다양성을 대표해야 합니다. 당신은 인종, 성별, 정체성 또는 능력에 따른 모든 고용 편향을 없애야 합니다. 당신은 동등한 경험과 지위를 가진 ㅁ든 사람들에게 성별에 관계없이 동일한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급여 이외에도 당신은 권력의 위치에서 성별과 인종을 동등하게 대표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또한, 직장 내 괴롭힘과 대우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를 표현하고, 심각도에 따라 실행가능하고 집행가능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합니다.

     

    18.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진행률 및 마일스톤 추적

     지속 가능성 계획과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과 이정표를 추적하면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이 커지고 현재 상황을 평가하고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물을 확인하고 소유자를 지정하면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녹색팀이나 지속가능성 위원회는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구조가 필요합니다. 이 구조는 가능하고 원하는 이니셔티브의 기반에서 시작됩니다. 이니셔티브를 측정하고 추적하는 동안 과거에 확인되지 않았던 비즈니스 리스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낭비를 줄일 수 있는 기회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하든 간에 지속적인 추적을 통해 다음 작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19. EcoScore 카드 사용

     점수표를 유지하는 것은 직원들이 지속 가능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에 대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EcoScore 카드를 자주 게시하는 것은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ㅇ러분이 시작한 세계를 되돌아보고 진정한 발전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량 계산

     탄소 발자국 기반 접근법은 전체 탄소 발자국을 측정하려고 시도합니다. 기업의 탄소 발자국은 운영의 결과로 생산된 온실가스 배출량입니다. 탄소 발자국은 일반적으로 연간 발자국으로 측정되며, 이는 회사의 모든 주요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것입니다. 탄소 발자국 인쇄 및 배출 회계는 대기업에서 상당히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관행이며, 보통 전문 컨설턴트가 담당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도구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사내에서 상당히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수치를 통해 기업에서 가장 배출 집약적인 분야, 감축기회 및 발자국을 메우기 위해 구입해야 할 오프셋 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1. 인력 및 프로그램 성과 파악
     이 과정에서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책임이 있는 사람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의 중요성을 강화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린 팀 및 일반 회사 회의에서 업데이트 및 성과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웹 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에서 고객 기반에 성과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22. 지속 가능성을 분기별 회사 업데이트의 일부로 활용

     분기별 표준 회사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성에 귀사의 성과를 포함시키기 시작합니다. 이는 재무와 함께 지속 가능성을 회사 성공의 지표로 삼는 소비자 기반을 반영합니다. 지속 가능성은 다른 전통적인 지표와 함께 귀사가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여야 합니다.

     

    23. 제3기관을 통한 결과 확인

     존중받는 제3자의 인증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노력을 강화하고 증폭시킵니다. 참여적 녹색화 노력이 어떤 사업이든 제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자신을 대신하여 기업이 주장하는 환경보호 주장을 정당하게 경계하고 있으며, 제 3자의 환경 인감 및 인증은 기업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녹색 신뢰의 원천으로 분명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기업의 녹색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해 정부의 출처보다 잘 평가된 인증을 요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4. 마케팅을 통한 의지의 표명

     웹사이트에서 여러분의 헌신과 성과를 홍보합니다. 귀사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전용 랜딩 페이지를 웹사이트에 만듭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설미디어는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지속 가능성을 위함 힘으로서 소셜 미디어에 여러분의 존재를 알리세요. 여러분의 업적과 헌신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여 여러분의 팔로워들이 여러분 회사의 발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린 비즈니스 멤버들은 그들이 지속 가능성에 전념하고 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 모음을 제공받습니다.

     

    25. 녹색 비즈니스 인증을 사용하여 녹색 비즈니스 홍보

      녹색 기업으로 알려지면 새로운 고객, 특히 소비자와 지속 가능한 사업, 제품 및 서비스를 찾는 회사를 유치할 것입니다. 또한 환경 친화적인 회사는 더 윤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책임감이 있는 회사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원들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일하는 회사를 알고 싶어 합니다. 환경에 책임이 있는 회사에서 일한다는 것을 알고 더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제품에 환경 친화 인증을 보여주면 이러한 이점과 그 이상의 것을 확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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